본문 바로가기
개발/리눅스

전산실 인프라 구성요소(전기 및 랙 배치 방법)

by 하얀 루돌프 2022. 3. 16.

서버를 수납할수 있는 42U , 난방, 냉방, 습도조절, 제습조절 등 서버실을 쾌적하게 유지해주는 항온항습기,
서버용 멀티탭인 PDU, 전기를 배전해주는 배전함과 전원소켓이 있습니다.

또한 랙안에 거치할 수 있는 단위인 랙(rack unit) , 1RU 혹은 줄여서 1U 라고 합니다.

 

단상 220V은 상(전원선)이 한 개인 상을 말합니다. 한개!

여기서 말하는 은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곳 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그렇다면 3상은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곳이 3군데이며
3군데가 각각 조합을 이루어 전원을 공급해준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흰색은 접지(그라운드) 입니다.

 

서버용 멀티탭인 PDU는 전기를 많이 먹어서, 케이블 플러그도 두껍다.

 

 

서버에는 일반적으로 쓰는 돼지코가 아닌, C13, C19 규격이 많이 쓰인다.

 

PDU 구매 시 주의할 점은 32A라고 설명하지만, 알고보면 위 사진처럼 16A로 Load Group A,B를 나눈 경우 일 것이다.

재미있는 점은 정격 동작 전압에 맞게 색상코드가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은 200V를 사용하기 때문에, 파란색 전원소켓과 전원 플러그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빨간색을 본다면, 3상 정도로 전기를 엄청 쓰고 있는 장비가 있다고 보면 된다. (항온항습기 같은)

 

 

 

 

 

 

 

블랭크 패널이 없다면, 뜨거운 열기가 계속 반복순환하면서 열 전도 효율이 떨어질 것이다.

 

 

 

인도를 걷다보면, 지하에 광케이블 매설되어있으니, 전화하라는 안내푯말을 봤을 겁니다.

광케이블이 서울이나 대전 라우터에서부터, 지하나 전봇대로 타고타고 건물내에 라우터까지 들어온다.

 

 

그래서 흔히 끝부분이 랜선에서 쓰이는 RJ45 커넥트가 아니고, SFP, SFP+, SFP28 등을 쓴다.